성남산업단지관리공단(이사장 성명기)은 5월 26일(목) 관리공단 12층 대회의실에서 주영섭 전 중소기업청장을 초빙하여 ‘성남 하이테크밸리 조찬 강연회’를 개최했다.
이날 조찬 강연회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중단되었다가 약 2년 만에 개최되었으며 <초 변화 대전환 시대 생존과 발전을 위한 기업혁신 전략> 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강연을 맡은 주영섭 회장은 초 변화 시대의 대응 방향, 디지털 전환, 비즈니스 모델 혁신, 중대재해법, ESG 경영의 목표와 핵심 등에 대해 강연하며, "ESG는 착한기업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의 존경을 얻는 것이 핵심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강연의 맺음말로 "어려운 시기이나 절호의 기회가 오고 있다. 풍랑이 칠 때 초보 선장은 두려워하지만 노련한 선장은 만선을 꿈꾼다."라며 "성남산업단지 기업인들 모두가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여 기회를 잡고 성공할 것"이라 강조하였다.
한편 주영섭 회장은 서울대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하였고 GE 아시아태평양 총괄사장, 중소기업청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한국디지털혁식협회 회장과 서울대 특임교수를 겸하고 있다
강연에 앞서 성명기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먼저 시작해야지만 비즈니스에서 앞설 수 있다"라고 강조하며 "오늘의 강연이 성장동력을 찾는 성남 산단 기업인들에게 인사이트를 주는 특강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강연회에는 하이테크밸리 기업 대표 및 임원들 외에도 윤영찬 국회의원, 국민의힘 신상진 후보, 더불어민주당 배국환 후보 등 성남시장 후보들도 내빈으로 참석했다.